> 아카데미소개 > 추천의 글
저는 ‘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함 성과 창출’을 위한 사명을 가지고 2002년 우리나라에 본격적인 코칭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그 이후부터 코칭은 우리나라에 놀라울 정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수많은 기업과 정부기관에서 코칭 리더십을 리더들의 혁신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외국에서 생활해 온 제가 국내에 코칭을 도입했을 때 우리나라의 기업환경은 그다지 좋지 못했습니다. IMF로 인하여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은 약화되었고, 글로벌 경쟁환경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급박한 환경에서 조직의 리더들이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자발적인 열정이 솟아날 수 있게 하는 관계 형성과 대화를 통해 조직을 이끌 수 있는 코칭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를 통하여 조직들은 변화되기 시작하였고,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는 감시자와 근로자의 관계가 아닌 파트너십으로 변화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코칭이 바로 21세기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확신을 더욱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연세대학교 코칭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큰 비전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삶의 목표를 찾아주고, 실천력 있는 변화를 통해 성공적인 인생설계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람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현대인들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개인적인 어려움과 가정의 문제로 인하여 갈수록 누군가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도, 또 적절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때, 연세대학교 코칭아카데미는 예수님의 마음으로 더 구체적이며 실제적으로 사람을 돕고 치료하며 세우기 위해 의미있는 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다양해져 가는 이 시대에 발맞추어 사역하기 위해 저희는 상담, 교육의 틀을 넘어서는 코칭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방법을 도입하여 새로운 리더십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들을 함께 공유하여 뜻이 있는 개인, 사회, 그리고 교회에 이르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저희 연세대학교 코칭아카데미의 문은 새 시대 새 비전의 사역자들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개인의 성숙과 발전을 위한 코칭, 교회 코칭, 부모 코칭, 경영자 리더십 코칭 등 다양한 과정을 개설하여 이 시대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여러분을 이 시대를 섬기는 진정한 리더가 되는 길로 초대합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리더들은 성과지향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성과지향적인 조직은 구성원들이 쉽게 지치고 자발적인 열정보다는 경쟁심에 의해 업무를 수행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코칭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발적인 열정과 자율성을 가지고 스스로를 격려하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코칭을 통해 더욱 생산적이고 활기찬 조직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리더나 구성원 모두에게 축복이 될 것입니다.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리더들은 코칭을 통해 다양하고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변화와 성과를 주도하며 조직을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코칭은 그동안 진행해왔던 수많은 조직개발 프로젝트 중 가장 영향력 있고, 성공적인 변화의 연착륙을 유도할 수 있는 파워풀한 방법이었습니다. 리더와 구성원이 윈윈 파트너십을 가지고 상호 존중하며 열정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는 코칭을 통해 완성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코칭은 리더들이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조직의 문화를 지시와 통제 위주에서 자율과 책임 중심으로 변화하도록 촉진해 줌으로써, 개인과 조직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리더십 실천 방법론입니다. 이제 연세대학교에서 새로운 코칭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목회자에 대한 기대도 변화합니다. 이제 목회자도 보다 전문화되어야 하는 시대입니다. 먼저 목회자가 자기를 돌보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대인관계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문화와 사회의 필요를 영적인 목회자는 자신과 목회지에 지혜롭게 수용하여 성령의 힘으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리더가 되기 원하시는 목회자 여러분께 연세대학교의 코칭 프로그램을 적극 추천합니다.
 
똑같은 실력의 선수라고 해도 어떤 지도자의 코칭을 받느냐에 따라 그 선수의 능력은 몇 배로 더 뛰어나게 발휘될 수도 있고 가지고 있는 능력마저 발휘 못할 수 있습니다. 코칭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것이 코치의 역할이니 적절한 사람을 세우는 코칭 기술을 배우는 것은 이 시대에 너무나 절실하다고 생각됩니다. 코칭은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믿는 데서 시작합니다. 또한 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이 그 사람 내부에 있음을 확신합니다.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며 그 사람이 바로 코치입니다. 코치는 대화를 통해서 어려움이 있는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향상시키며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파트너입니다. 나를 살리고 타인을 살리는 코칭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코칭이란 누군가 해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옆에서 코치가 도와주는 것입니다. 코칭은 변화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뛰어난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칭은 인생의 핵심을 꿰뚫는 질문과 답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발전시키고 해결책을 구상합니다. 당신은 남은 인생을 어떻게 계획하십니까? 재정비하여 새롭게 나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그 역할을 코칭 작업이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한국 미래를 선구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연세대학교에서 코칭아카데미를 시도하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이 코칭 과정을 통해 미래를 이끄는 지도자들이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해봅니다.